티스토리 뷰

목차



    가족적인 영화의 다양한 캐릭터, 중간중간 웃을 거리가 많은 재미있는 영화 웡카에 대해 작품 속에 등장한 오마쥬와 흥행 기록, 출연 배우들과 관련된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인공이 초코릿이 가득한 벽을 바라보고 있음
    웡카 포스터

     

    영화에 등장한 오마쥬

     

    '웡카' 작품에는 앞서 제작된 영화들의 이스터에그와 오마주가 풍부하게 등장했습니다. 영화 초반에 등장하는 초코를 먹는 두둥실 초콜릿 3인방은 이전 영화에서 나온 장면을 오마주한 것으로, 포즈와 천장 디자인에서 비슷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웡카가 돈을 모두 쓴 후 밤을 어디에서 지낼지 고민하는 장면에서 내려가는 계단에서 올라가는 스텝을 밟는 행동은 이전 영화의 진 와일더의 행동을 오마주한 것입니다.

     

    누들과 함께 옥상으로 날아가는 장면 중 다리를 튕기는 춤은 진 와일더의 춤을 오마주한 것이며, 웡카가 엘리베이터 바닥에 지팡이를 꽂는 장면이나 누들이 덤블링을 하는 장면도 진 와일더의 행동을 오마주한 것입니다.

     

    웡카가 소비한 돈을 하수구에 튕기는 장면도 이전 영화에서의 오마주로, 찰리가 주운 하수구 속 동전으로 웡카의 초콜릿 공장을 방문하는 과정과 연결됩니다.

     

    어머니가 물려준 초콜릿의 골든 티켓은 앞선 영화들의 골든 티켓을 오마주한 것이며, 악덕 사기꾼에게 속아 들어가는 장면이나 계약서를 볼 때 누들이 작은 글씨를 읽으라고 말하는 장면도 오마주입니다.

     

    또한, 스크러빗 부인이 사다리를 타고 슬라이딩해 블리처에게 안기는 장면은 '캔디맨'에 대한 오마주입니다.

     

    초콜릿 강과 폭포, 움파룸파의 피리, 그리고 움파룸파가 웡카를 쥐어 패고 도망치며 말하는 "I said good day" 등 여러 장면들은 이전 영화의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오마주한 것입니다.

     

    이처럼 '웡카'는 1971년 제작된 윌리 웡카의 영화에 대한 많은 오마주가 담긴 작품으로, 팬들에게는 즐겁고 익숙한 순간들이 풍부하게 펼쳐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흥행기록

     

    해외에서는 이미 23년 12월에 개봉해 큰 흥행을 하고 있는데, 로튼 토마토와 IMDb 관객 평가 모두 상당히 높으며, 제작비 또한 전작보다 저렴한 1억 2500만 달러인데 벌써 흥행 수익이 5억 5000만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손익분기점은 이미 한참 넘어섰으며,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는 앞선 영화들보다 월등히 높은 성적이며, 최초 2억 달러 정도의 흥행을 예상했었는데, 이를 크게 웃도는 엄청난 성과입니다.

     

    더 재미있는 사실은, 이 영화가 원래 첫 번째 영화 때까지만 해도 판권이 파라마운트 픽처스에게 있었으나, 흥행에 실패해 워너 브라더스에게 50만 달러에 판매되었습니다.

     

    워너 브라더스가 이를 재개봉해 흥행을 하고, 이번 영화까지 두 번의 리메이크 또한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는 중이라, 파라마운트 입장에서는 얼마나 약 오를까요. 하지만, 이 흥행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한국에서는 또한 설날이 겹치는 연휴에 개봉하여 호불호도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개봉 시기가 너무 적절하고 몸싸움을 할 상대도 현재 없는 상태라면 국내에서도 큰 흥행이 예상됩니다. 이 영화는 흥행을 할 수밖에 없는 여러 가지 요소들로 촘촘히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시간으로 2024년 1월 3일에 4억 달러를 돌파했다.

     

    본작의 제작비는 1억 2,500만 달러로, 손익분기점은 보통 제작비의 2.5배라는 것을 감안할 때, 3억 달러 내외로 추정됩니다. 크리스마스와 새해 연휴에 상당히 좋은 드롭률을 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4억 달러가 넘는 흥행을 기록하여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특히 유럽과 남아메리카 시장에서 상당한 수익을 거두었으며, 영국에선 2023년 개봉작 박스오피스 4위를 기록할 정도로 상당히 순항 중입니다. 1월에 경쟁작이 없다는 것과 아직 미 방학 시즌이 끝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여 박스오피스 레딧에서는 본 작의 최종 월드와이드 박스오피스를 약 5-6억 달러로 예측했습니다.

     

    2월 18일에는 전 세계적으로 6억 달러를 넘겼습니다. 이로 보아 제작비의 5배도 거뜬히 넘을 것으로 보입니다.

     

    배우들의 비하인드

     

    휴 그랜트는 실제로 180cm의 키를 가진 장신인데, 움파 룸파는 소인족이라서 이를 연기하기 위해 몸을 줄일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몸의 동작을 모션 캡처하여 CG로 합성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배우가 자신의 몸으로 연기한 동작을 모션 캡처로 사용할지, 아니면 몸의 움직임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없어 연기에 몰입하기 어려웠다고 합니다.

     

    또한 얼굴 전체에 빨간색 분칠 카메라와 장비들을 계속 사용한 만큼 휴 그랜트는 촬영장에서 큰 소란을 피우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감독의 설명은 휴 그랜트의 신경질적이고 괴팍한 성격, 비판적이고 냉소적인 모습이 작중 움파룸파와 닮아있어서 그를 캐스팅한 것이라고 합니다.

     

    휴 그랜트가 촬영 중 불편하게 느낀 부분들은 단순히 캐릭터와의 공감을 위한 것이었다면서도 그의 유머 감각과 웃음 속에 숨은 금융 치료가 된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출연료로는 약 130억 원을 받은 휴 그랜트가 부양하는 5명의 자녀들에게는 부럽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또한, 영화에는 미스터 빈이 아니라 로완 앳킨슨이 등장하는데, 그는 2005년에 팀 버튼의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윌리 웡카 역에 캐스팅될 뻔했다고 합니다. 그 당시에는 조니 뎁에게 밀려 출연하지 못했지만, 이번 영화에서 드디어 웡카 역할을 맡아 한편으로는 아쉽다고 하면서도 그의 연기에 기대감을 표현했습니다.

     

    만약 로완 앳킨슨이 웡카를 연기했다면 어땠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제기하며, 그가 조니 뎁과는 다른 매력으로 캐릭터를 표현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출연 배우로는 영화 '더 페이버릿'에서 여왕 역을 맡아 여러 상을 수상한 올리비아 콜먼이 등장합니다. 케임브리지대학 출신이며, 패딩턴 2에 나온 메리 브라운 악덕 숙박업소 주인으로도 알려진 그녀가 이번에는 웡카의 엄마 역을 맡아냈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